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홈으로 학부소개   학부뉴스

학부뉴스

게시물 상세내용
졸업프로젝트의 모든 것 / 졸프전시회 인기상 수상 김도민,박성창 학우 인터뷰
작성자 : 학생기자단(roomylee@naver.com)   작성일 : 19.12.14   조회수 : 1197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에는 여러가지 졸업 요건이 존재한다
. 이수 학점 이외에도 사회봉사, 인턴십 그리고 졸업프로젝트까지 졸업을 위해서 학생들이 확인해야할 것들이 많이 있다. 본 기사에서는 그 중에서도 졸업프로젝트 진행과정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이번 졸업프로젝트 전시회에서 인기상을 수상한 김도민, 박성창 학우를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담았다.

 

먼저우리 학부 졸업프로젝트는 2인 1팀을 원칙으로 하며 지도교수님과 함께 진행된다졸업을 앞 둔 팀원을 먼저 정하고 평소 관심이 있던 분야의 교수님께 이메일을 드려 졸업프로젝트 참여 여부를 확정 짓는 방식이 일반적이다하지만 팀원이 없고 교수님을 정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졸업프로젝트 담당 조교님께 따로 문서를 작성하여 메일을 드리면 지도교수님팀원을 배정받을 수 있다졸업 프로젝트 진행 기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해서 결정하게 되지만일반적으로는 3월부터 시작해서 11월까지 진행된다.

 

졸업프로젝트 이수 조건을 얻기 위해서는 11월에 열리는 평가에 참여해야한다. 1차 평가라고 불리며 11월 초에 일정이 잡히게 된다. 1차 평가는 각 지도교수님들께서 직접 진행하시며 진행과정결과물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상위작중위작하위작 중 하나를 부여받는다여기서 상위작 또는 중위작을 받은 학생들은 졸업프로젝트를 통과하지만하위작을 받은 학생들은 다른 교수님들이 평가하시는 2차 평가에 참여해야한다. 2차 평가는 10분 내외의 짧은 발표로 진행되며, 2차 평가에서 통과하면 졸업프로젝트 이수 조건을 얻을 수 있다.

 


조금 더 실질적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를 활용한 위치 기록 및 공유 서비스>를 주제로 상위작을 수상한 박성창김도민 학우들을 만나 보았다.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차재혁교수님과 2019년도에 졸업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소프트웨어전공 14학번 박성창김도민입니다.

 

2.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Traccar라는 위치추적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받아온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위도경도시간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가 머물렀던 장소(staypoint)들을 추출한 후 그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여부를 선택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3.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알려주세요.

2월에 교수님과의 미팅을 통해 주제를 간략하게 정하고 2019년 1학기 동안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traccar 오픈소스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그리고 공부했던 것들을 토대로 staypoint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법을 공부하였습니다. staypoint란 사용자들이 일정시간 동안특정 공간에 존재했다고 보여지는 point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동안 세부적인 주제를 정했으며 그에 따른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공부가 필요했기에 여름방학동안 역할을 나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 2학기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프론트엔드(안드로이드 및 웹백엔드(서버작업을 진행하였고 졸업프로젝트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4.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 점이나 힘들었던 것을 공유해주세요.

학교 수업에서 접하기 힘든 안드로이드, javascript에 대한 사전지식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었던 점이 너무 좋았고 과제를 통한 프로젝트가 아닌 정말 나를 위한 프로젝트라 생각하면서 약 1년간 진행을 해서 그런지 가끔 부담스럽게 느껴진 것이 조금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5.      졸업프로젝트를 이제 시작할 학우분들께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졸업프로젝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졸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에 졸업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도 많았습니다하지만 저희도 무사히 졸업프로젝트를 마치게 되었고 생각보다 얻어가는 것이 많아서 뿌듯하기도 합니다하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먼저 교수님께 컨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만약 원하는 주제를 잡지 못한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다른 주제를 통해서도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힘내서 졸업프로젝트에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업과 취업준비 등과 같이 졸업 전에 해야 하는 많은 일들 때문에 졸업프로젝트를 부담스럽게 느끼지 마시고 즐기면서 잘 마무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일단 도전하면 다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졸업프로젝트 관련 정보는 학부홈페이지>열린광장>졸업작품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모든 학우의 졸업프로젝트 통과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이번 졸업생의 졸업을 축하하며 기사를 마친다.

 


이진명 기자
       (jinious1111@naver.com)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학생기자단

이전글 유니콘 기업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개발자, 천창근 선배님과의 인터뷰
다음글 제6회 한양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시대회(HCPC) 개최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