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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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운영

컴퓨터소프트웨어 학부의 교육과정 운영특징 입니다.

전 과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도입
OSS 역량을 3 레벨로 구분하고, 과정별 필요역량을 고려하여 OSS 학습 내용을 적용합니다.

Level 1. Tools and Practice : OSS 도구·프랙티스 활용Level 2. Code Analysis : OSS 코드 분석·적용Level 3. Code Contribution : OSS 코드 수정·기여
 
전과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내용
구분 교과목(학년) OSS 교육내용
코딩핵심영역 소 · 입 · 설(1), 창 · 소 · 프(1)
자료구조(2), 시스템프로그래밍(2)
객체지향설계 · 구현(2), 알고리즘(2)
OSS Tools : gcc, gdb, make, Eclipse, Spring, Ant, Git, Redmine, JIRA, Bugzila
OSS Practice : Version Control, Code Review
전공
심화
영역
CS 이론 프로그래밍언어론(3), 컴파일러(3)
오토마타 · 계산이론(3)
Code Analysis : Lex, Yacc, Bison, LLVM
시스템 SW 운영체제(3), 병렬프로그래밍(4)
컴퓨터보안(3), 임베디드시스템(4)
Code Analysis : Android, Contiki, OpenSSL, Webkit
Code Contribution : Linux, Tizen
데이터 및 지능 데이터베이스시스템(2), 파일처리(3)
데이터사이언스(4), 인공지능(3)
Code Analysis : MySQL, SQLite, TensorFlow
Code Contribution : Weke
그래픽스 및 HCI
컴퓨터그래픽스(3), HCI(4)
컴퓨터비젼(4)
Code Analysis : OGRE, OpenCV, Bullet
분산컴퓨팅 및
네트워크
컴퓨터네트워크(2), 분산컴퓨팅(4) Code Analysis : Wireshark, Hadoop, OpenStack, Spark
실전 프로젝트 영역 SW스튜디어1(3), SW스튜디오2(3)
SE(3), 캡스톤 SW 프로젝트(4)
OSS Practice : Continuous Integration, Agile Process
Code Contribution : Arcus 및 프로젝트별 OSS 선정
코딩-ABF 제도 운영
전공 교육 전반기에 프로그래밍 역량을 집중적으로 배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핵심 프로그래밍 4과목 (SW입문프로그래밍, 창의적SW프로그래밍, 자료구조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프로그래밍 집중훈련 선수체계과목으로 지정하고 B학점 이상 취득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입문설계
  • 창의적 SW
    프로그래밍
  • 자료구조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졸업작품
    수행자격
Git 기반 학습관리시스템 운영
프로그래밍 과제 및 실습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능력 개발 전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2017년부터 Git-based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제물 제출, 코드 리뷰, 코드 빌드, 과제 평가, 수업자료 게시, 질의/응답 등의 수업 운영 전 과정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이 개발한 모든 소스코드 및 관련 이력을 보관하여 졸업 후 진로를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HYU Git-Based LMS
문제해결 능력 강화 교육 실시
3-4학년에 대해 실전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을 운영합니다. 집중적 문제해결형 3개 교과목 (SW스튜디오1, SW스튜디오2, 캡스톤 SW 프로젝트)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실무 연계를 위해 산업체 인턴쉽과 산학프로젝트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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